“축의금이 없어요” “빙수기라도 맡길게요”…불황에 전당포 찾는 MZ

“축의금이 없어요” “빙수기라도 맡길게요”…불황에 전당포 찾는 MZ

1 2902 1 모에모에큥

[헤럴드경제=박혜원 기자·박지영 수습기자]“축의금이 없다며 중고 휴대폰을 맡긴 뒤 10만원을 대출해가곤, 두 달여가 지난 현재까지 휴대폰을 찾아가지 않고 있습니다”

서울 마포구 전당포를 운영하고 있는 김강진(38)씨가 전한 말이다. 그는 “20, 30대 청년들이 가게를 찾아 무선 이어폰을 가지고 와 단돈 3만원을 대출하는 사례도 많다”고 덧붙였다. 대구의 한 전당포 관계자역시 “손님 중 절반은 청년들일 때도 있는데, 대출을 잘 받을 수 없는 청년들이 전당포까지 오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법정 최고금리가 지속적으로 내리면서 폐업을 선택하는 전당포가 늘고 있는 가운데, 불황 속에 급전이 필요한 청년들이 여전히 전당포를 찾고 있다. IT기기, 중고명품 등 청년 거래가 활발한 전당포 사이에선 오히려 ‘호황’이라는 이야기까지 나온다.

서울 용산구에 있는 소위 ‘IT 전당포’도 주 고객이 주로 청년들이다. 17일 기자가 방문한 10평 남짓의 사무실 곳곳에 가득한 휴대폰, 노트북, 모니터 등 IT기기들 위로 먼지가 쌓여 있었다. 사장 박재균(35) 씨는 “최근엔 한 30대 남성이 ‘강아지가 아픈데, 돈이 없다’며 모니터를 맡겨 200만원을 대출했다”며 “물건을 의뢰한 뒤 견적 과정을 거쳐 돈만 챙겨 급히 자리를 뜨는 손님이 대부분이지만, 가끔은 사정을 털어놓는 사람들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급전은 필요하고, 신용대출은 받지 못하는 처지에 찾아와 물건을 맡기고, 결국엔 돈을 갚지 않고 물건도 찾아가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고 했다

전당포를 찾는 이들의 사연엔 고물가, 부동산 하락 등 불황의 여파가 고스란히 엿보인다. 대구에서 전당포를 운영하는 A씨에게는 지난해 자영업자 부부가 찾아왔다. “원래 우리 집 잘 사는데, 부동산 가격이 떨어져서 사정이 어려워졌다”고 털어놨다는 이들은 샤넬 가방을 시작으로 가구, 전등, 마지막엔 빙수기까지 맡겨 1000만원가량을 대출했다. A씨는 “물건을 가지러 오겠다고 하더니 한동안은 이자도 내지 못하다가, 나중엔 그냥 물건을 다 팔아달라고 해서 10~20만원씩 가격을 더 쳐줘가면서 팔아줬다”고 했다.

http://naver.me/GsOkGZS0

신고


1 Comments
뭐하세요  
10만원도 없을 정도면 축의금을 왜 내?


Today
pick
basic-post-list issue-basic-post-list-pick
제목
+

새글알림

지금 뜨고있는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