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벌칙인가요…? 아이돌 쥐덫 된 음악방송 앙코르 무대

1위 벌칙인가요…? 아이돌 쥐덫 된 음악방송 앙코르 무대

4 7823 5 릅갈통




1위의 벌칙이다.

음악방송 1위 앙코르 무대가 아이돌들의 발목을 잡고 있다. 팬들에게 축하를 받으며 함께 즐겨야 될 자리가 그동안 갈고닦은 노래 실력을 평가받는 곳으로 바뀌면서 앙코르 무대에 대한 걱정과 부담감이 갈수록 커지는 모양새다.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지상파 및 케이블 음악방송 무대 경우 높은 난이도의 퍼포먼스·빠듯한 스케줄로 인한 컨디션 조절 등 여러 이유를 고려해 대다수의 출연자들은 보컬 및 코러스 녹음이 포함된 MR(반주)을 사용한다. 반면 1위 앙코르 무대는 보컬 및 코러스 녹음이 전부 제거된 MR만 제공돼 각 멤버들의 &#진짜&# 가창 실력을 확인할 수 있다.

앙코르 무대를 향한 K팝 아티스트 팬덤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다수의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음악방송 1위 팀 앙코르 직캠 영상 후기뿐만 아니라 주관적으로 각 멤버별 노래 실력 순위를 매긴 게시글이 매주 올라온다.

앙코르 무대에서 안정적인 라이브를 소화한 멤버들은 자신의 실력을 인정받는 기회가 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이들은 비판의 대상이 된다. 일부 네티즌들은 불안정한 음정의 라이브를 선보인 아티스트에게 비하·조롱 섞인 악플을 건네기도 한다.

최근 컴백한 르세라핌은 9일 방송된 SBS M·SBS FiL &#더쇼&# 324회 1위 트로피를 차지한 뒤 뿔 장식의 머리띠 퍼포먼스와 함께 앙코르 무대를 꾸몄다. 이 과정에서 춤을 추지 않음에도 흔들리는 음정과 거친 호흡으로 본인 파트를 소화한 카즈하·사쿠라와 무대 도중 랩 가사를 잊어버린 후 얼버무린 허윤진에게 날 선 비판이 쏟아졌다.

올해 데뷔 9년 차인 트와이스 역시 K팝 팬덤들의 평가를 피할 수 없었다. 2021년 6월 20일 SBS &#인기가요&#에서 미니 10집 &#테이스트 오브 러브(Taste of Love)&# 타이틀곡 &#알콜-프리(Alcohol-Free)&#로 1위에 오른 이들은 앙코르 무대 당시 잦은 음이탈로 곤욕을 치렀다. 당사자인 채영과 정연은 방송 이후 네티즌들로부터 따가운 눈총을 받았다.

아이돌들의 라이브 실력 문제가 해마다 거듭되자 K팝 아티스트 대다수가 &#퍼포먼스형 아이돌&#에 가깝다는 오명이 씌워졌다. 음악방송 1위 선정에 실력 점수가 있어야 한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박상후 엔터뉴스팀 기자 park.sanghoo@jtbc.co.kr(콘텐트비즈니스본부)

SBS M·SBS FiL &#더쇼&#, SBS &#인기가요&# 방송 화면 캡처



출처
https://n.news.naver.com/entertain/article/437/0000343385


신고

  Comment

BEST 1 마선생님요  
가수 아니고 엔터테이너 정도로 불러야지..


4 Comments
나이땈  
가수라....
마선생님요  
가수 아니고 엔터테이너 정도로 불러야지..
루비루비  
음악방송은 사실상 예쁜가수가 1위하는 곳이 되었으니깐...ㅎ
줄리  
라이브도 못하는게 무슨 가수냐


Today
pick
basic-post-list issue-basic-post-list-pick
제목
+

새글알림

지금 뜨고있는 이슈